본문 바로가기
키토제닉 프로젝트

방탄 코코아 레시피, 쌀쌀한 날씨에 따뜻한 코코아 한 잔

by 오키토키맨 2022. 10. 18.
반응형

 

 

코코아 효능

카카오 열매의 씨앗인 카카오 빈을 말린 후 코코아버터의 일부를 제거하고 분쇄한 것을 코코아라고 합니다.
코코아는 오래전부터 신이 내린 음료라고 불릴 정도로 달콤한 향과 건강에도 이로운 점들이 많아, 전 세계적으로도 사랑받고 있는 식품입니다.

피로 해소

아르기닌 성분이 포함되어 근육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진정효과, 스트레스 해소

코코아에만 포함되어있는 테오브로민은 뇌에서 분비되는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하는 세로토닌에 작용하는 기능이 있어 휴식과 스트레스 해소, 우울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변비, 방귀 냄새 해소에 도움

리그닌이라는 식이섬유는 대변의 냄새를 흡수하는 기능이 있으며, 포함되어 수분에 녹지 않고 대장에서 장벽을 자극하여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폴리페놀 성분 역시 장 내 환경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감기 예방
코코아를 마시면 면역세포인 NK세포의 증식이 높아져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노화 예방, 집중력, 기억력 향상, 치매 예방

노화의 원인 활성산소 제거에 탁월한 폴리페놀 성분이 포함되어 노화 예방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폴리페놀의 활성산소 작용 억제로 인해 뇌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여 치매와 알츠하이머 발병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

코코아에 함유된 철분, 아연, 마그네슘 등의 성분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폴리페놀이 풍부하고 카페인 성분도 있어 방탄 커피를 대신하기에도 매우 좋습니다.

 

코코아 파우더 고르기

시중에 파는 달달한 코코아 분말은 안됩니다.

카카오 100%의 무가당, 무설탕 코코아 파우더를 선택해야 하며, NON GMO 등의 인증 마크가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코코아 파우더마다 맛과 향이 달라서 이왕이면 소량으로 다양하게 드셔 보시면서 더 진한 풍미와 취향에 맞는 코코아 파우더를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colorfood 코코아 파우더

COUPANG

www.coupang.com

 

colorfood 코코아 파우더, 600g, 1개

 

▶제가 먹어본 몇몇 제품중에서는 이 제품이 풍미가 좋고 가성비를 고려했을 때에도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방탄 코코아 레시피

아몬드 브리즈 언스위트 150~200ml (끓인 물도 대체 가능)
코코아 파우더 5~8g
자일리톨 가루 5g
버터 10g (기 버터 대체 가능)
MCT 오일 10g

1. 아몬드 브리즈를 전자레인지로 뜨겁게 데웁니다. 없으면 끓는 물을 이용합니다.
2. 믹서기나 블랜더에 데운 아몬드 브리즈 및 끓는 물을 넣고 코코아 파우더, 자일리톨, 버터, MCT 오일을 넣습니다.
3. 충분한 거품이 나올 때까지 제일 센 강도로 블랜딩 합니다.
4. 컵에 따라서 마십니다.

 

주의할 점

코코아 파우더는 꼭 무설탕, 무가당 이어야 합니다.
카카오 분말 100%에 가까운 것을 골라야 합니다. 산도조절을 위해 들어가는 탄산칼륨 외에는 안 들어간 것을 골라야 합니다.
간헐적 단식을 위한 아침 대용으로 마실 분들은 아몬드 브리즈 대신 물에 타 마시는 것이 공복감 관점에서는 더 좋습니다.
처음 마시는 분들은 MCT 오일을 5g 정도부터 시작하여 조금씩 늘려갑니다.
처음부터 MCT 오일을 10g 이상을 사용할 경우 속 쓰림이나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버터도 5g부터 10g 정도까지 포만감에 따라 조절합니다.
5g을 넣었더니 다음 식사까지 금방 배고파진다 하면 10g 넣고, 다음 식사까지도 포만감이 지속되어 다음 식사 시간에 영향을 미친다면 버터 양을 좀 더 줄여서 자신에게 알맞은 양을 찾아봅니다.
자일리톨을 빼고 단맛 없이 마셔도 괜찮다면, 빼는 것이 이왕이면 더 좋습니다.

 

방탄 코코아 장점, 효능

키토 제닉에서 방탄 커피를 이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아침식사 대용으로 사용하여 첫 식사까지의 공복시간을 더 길게 가져가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아침에 방탄 커피 한잔을 마시면 열량이 보충이 되어 포만감은 있지만, 인슐린 관점으로는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간헐적 단식의 효과가 있죠.

저 같은 경우 공복에 방탄 커피를 마시면 속이 쓰리고 울렁거려 컨디션이 매우 떨어질 때가 많습니다. 방탄 커피뿐 아니라 그냥 빈속에 커피를 마시면 속이 많이 쓰려 힘이 듭니다. 저처럼 공복에 커피가 속에서 안 받는 분들은 방탄 코코아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방탄 커피에 비해 속 쓰림이 덜하고 더 맛있습니다.
우유를 사용할 경우 유당이 있어 키토 제닉에는 그다지 좋지는 않습니다. 두유에 들어간 콩보다는 아몬드 브리즈가 유전자 변형에도 안전하고 아몬드의 지방은 키토 제닉에도 도움이 되니 여러모로 아몬드 브리즈를 사용하시면 더 풍미가 살아납니다. 그래도 공복 유지에는 아몬드 브리즈보다는 끓는 물이 더 깔끔하겠지요.

방탄 코코아는 코코아에 들어가는 폴리페놀과 카페인의 성분, 버터로 장쇄 지방을 보충하여 포만감, MCT 오일의 중, 단쇄 지방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 블랜더로 강력히 섞어 거품을 낸 미셀 효과로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제 경험상 방탄 커피보다 카페인의 효과는 덜하여 각성이나 부스터 효과는 덜하지만, 충분한 포만감과 훨씬 맛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꼭 키토제닉이 아니더라도 진한 코코아 파우더의 풍미에 설탕 없이 당류가 매우 낮으면서도 진하고 달콤한 코코아라면 일반 건강 음료로도 너무 좋습니다. 방탄 코코아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버터와 MCT 오일을 빼고 만드시면 됩니다.


 


키토제닉 식단 구성

- 방탄커피 레시피 

- 방탄코코아 레시피

- 수제 그릭요거트 레시피

- 키토김밥 레시피

- 버터와 기버터

- 들기름

- MCT 오일

- 계란을 활용하여 키토제닉 식단 구성하기

- 키토제닉 치즈케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