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 커피 레시피, 키토제닉 부스터
키토제닉, 저탄고지의 필수 음료 방탄커피 입니다.
몇 년전 저탄고지가 유행하며 '방탄커피 마시고 몇키로 뺐다'는 식의 이야기들이 유행했던 시기가 있었죠.
또 이에 대한 반박성 컨텐츠들이 우후죽순 나오면서 키토제닉 방식 자체가 부정적으로 인식되기도 했습니다.
방탄커피 특징
- 신진대사를 촉진, 활성화시키는 카페인 => 블랙커피
- MCT오일을 통한 단쇄 사슬 지방산의 빠른 흡수
- 버터의 장쇄사슬 지방산을 통한 열량 공급과 포만감
- 믹서기로 블랜딩하여 생기는 거품 (미쉘)을 통해 체내에 더 빠른 흡수
- 인슐린을 올리지 않고 고열량의 지방을 섭취하여, 체내 에너지를 공급하며 공복 효과를 더 길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1. 방탄 커피 마시면 좋은점?
-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할 때 지방이 빠르게 흡수되어, 공복의 효과는 가져가면서 빠르게 에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2. 주의할 점?
- 케토시스 상태이거나, 케토시스 상태로 들어가기 위해 이용해야지, 방탄커피를 마신다고 살이 빠지는 것이 아닙니다.
- 일반식에 방탄커피가 다이어트 음료라고 들이켰다간 칼로리 폭탄... 뱃살이 방탄이 될 수가 있습니다.
- 사람에 따라 카페인에 부작용이 있거나, 속 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탄 커피 레시피
재료
- 블랙커피 (원두, 카누, 등 블랙커피로 사용될 수 있는 카페인 커피)
- 디카페인도 지방 섭취 기준으로는 상관없겠지만 카페인의 이점을 가져가는 것이 목적이므로 상황에 따라 잘 고려할 것.
- 버터, 기버터
(기버터는 유당이 빠져 유당불내증인 사람에게도 좋고, 키토제닉 관점에서도 영양소 구성이 버터보다 좋습니다.)
- MCT 오일
- 믹서기, 블랜더
설명
- 핸드드립, 에스프레소, 카누 등 블랙 커피를 이용합니다.
- 다만 원 저자는 핸드드립 방식으로, 종이필터가 아닌 스테인레스 필터로 내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 에스프레소보다 핸드드립에 카페인 함유량이 많습니다.
- 스테인리스 필터보다 종이필터가 촘촘하여 더 많이 성분듣을 걸러 냅니다.
- 스테인레스 필터가 종이필터보다 성분을 덜 걸러내므로 커피 성분들을 더 많이 뽑아낼 수 있습니다.
- 맛으로 접근하면 스테인리스 필터에서 잡미가 더 많을 수 있기에 일반 매장에서의 커피에는 종이필터를 많이 사용합니다.
제 기준에서는 방탄커피를 맛으로 접근하는게 큰 의미가 없을 듯 싶습니다.
맛.은.없.습.니.다
어차피 에너지를 내기 위한 목적으로 마시는 것이므로, 스테인리스 필터로 핸드드립 방식을 이용해 내려 마시고 있습니다.
그러니 제 기준에서는 디카페인으로 방탄커피를 마시는 것도 방탄커피의 효과를 반감시키는 것이므로, 굳이 그럴꺼면 별로 권장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레시피 (핸드드립 기준)
1. 원두 20g 으로 커피 250을 추출합니다. (캡슐, 카누 등 블랙커피 250ml 준비)
기존 저자는 원두 30g을 사용하는데 그럼 진짜 고카페인입니다.
30일 경우 360g 12배수로 추출하면 됩니다.
카누나 캡슐커피를 이용할 경우 최종 추출커피 250g, 360g 기준으로 내리면 되겠습니다.
1-1: 귀찮아서 잘 안 쓰던 수동 그라인더 꺼내서 열심히 갈아재낍니다. 어차피 맛은 제 취향이 아니기 때문에, 분쇄되어 판매하는 커피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1-2: 스테인레스 필터 준비 완료! 뜨거운 물로 한번 휙휙 뎁혀줍니다! (린싱) 안 해도 상관은 없어요..
1-3: 기존 핸드드립과 동일하게 추출.
- 어차피 버터 들어가고 갈아 재끼면 커피의 퀄리티가 무색해지니 적당히 추출해도 됩니다.
2. 믹서기에 커피와 버터, MCT 오일을 넣고 섞어줍니다.
커피:: 250~350ml
MCT 오일: 5~15g
버터: 5g~10g (기버터를 사용하면 더 좋음)
- 옵션-
코코아 가루: 1~2g
자일리톨: 5g (스테이를 사용할 경우 1/2인 2~3g)
조은약초 자일리톨가루 핀란드산
COUPANG
www.coupang.com
네이쳐스웨이 MCT 오일 브레인 앤 바디 퓨얼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MCT 오일은 처음부터 10g 이상씩 넣으면 속이 쓰리거나 설사를 유발합니다.
5g부터 시작해서 10g 정도까지 늘려봅니다.
버터는 5g 정도로 시작해보시고 허기짐이 빨리 온다 싶으면 버터량을 조금씩 늘려서 적정량을 찾으세요.
울트라 초고속 초강력 믹서 블랜더!
...가 없으면 다이소 거품기 같은 걸로도 가능 하지만, 힘 좋은 믹서기나 블랜더로 힘차게 갈아야 거품이 많이 올라옵니다.
거품이 많이 생기는 것이 미쉘효과로, 체내 흡수가 더 빠르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믹서기에 넣고 거품이 나도록 섞어주는 것 또한 방탄커피의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맛
저도 오랜만에 마셨는데...
우웩...
여전히 제 취향은 아닙니다.
예전에는 그래도 이 정도는 아니었던 것 같은데, 요새는 마시면 토할 것 같이 속이 쓰리고 울렁거리네요.
그래서 방탄커피에 거부감이 있는 분들은 코코아파우더 1~2g (당연히 당 첨가 없는 순수 코코아 파우더 입니다), 자일리톨 가루나 스테비아를 조금 넣어주면 그래도 마식에 조금 괜찮습니다.
그런데...
토할 것 같았는데 몸에 에너지가 도는 게 느껴집니다.
카페인이 직빵으로 들어오는 것인지, 개인적으로는 레드불보다 각성효과가 센 느낌입니다.
보통 키토제닉 하시는 분들이 방탄 커피를 아침 대신 , 아침 공복으로 마시며 간헐적 단식으로 자연스럽게 이어갑니다.
방탄커피를 아침 대용으로 마시면 인슐린을 활성화시키지 않으면서 포만감과 열량을 얻어갈 수 있기 때문에,
저녁 마지막 식사부터 다음날 점심까지 공복시간을 유지하는 효과를 주기 때문이지요.
저는 한창 웨이트 운동을 할 때 아침 공복에 방탄커피 마시고 헬스장 가서 운동했다가 토하고 대환장 난리가 났던 적이 있습니다.
커피를 참 좋아하지만 공복에는 일반 커피만 마셔도 속이 너무 쓰립니다;
공복 방탄 커피는 확실히 몸에서 잘 안받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그 강력한 효과는 확실히 몸에서 체감이 됩니다.
방탄 커피 레시피 정리
블랙커피 200~300ml
버터: 5g~15g
- 허기짐이 빨리 오는 정도를 체크하며 늘리거나 줄여나간다. (버터가 많이 들어가면 좋을 것이 별로 없기 때문)
- 버터 대신 기버터를 활용하면 더욱 좋다. 기버터의 경우 5~10g (버터 쫄인 버전 느낌?)
MCT 오일: 5~15g
- 5g부터 시작하여 속이 쓰리지 않고 부작용 없는 범위 내로 늘려 나간다.
- 재료들을 센 믹서기나 블랜더를 이용하여 게거품이 올라올 때까지섞는다. (미쉘 효과)
- 아침 공복에 이용하거나 운동 전, 식사 사이 에너지가 필요한 구간에 이용한다.
- 아침 공복 이용 시 속이 쓰리거나 트러블이 생기면 공복 이용을 중단하고 식사 사이에 이용하거나 방탄 코코아 등의 다른 음료로 대체한다.
키토제닉 식단 구성
'키토제닉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탄 코코아 레시피, 쌀쌀한 날씨에 따뜻한 코코아 한 잔 (1) | 2022.10.18 |
---|---|
케토시스 상태 알아보는 방법, 측정기를 통한 케톤 측정 방법 (0) | 2022.10.17 |
키토제닉 일주일 식단 모음, 카카오는 멈춰도 도전은 계속 (0) | 2022.10.17 |
케토시스 상태 의심, 점검하고 대응하기 (0) | 2022.10.15 |
키토제닉 vs 일반 다이어트 식단 비교, 장단점, 다이어트 경험담 (2) | 2022.10.14 |
댓글